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대퇴근막장근 (넙다리근막긴장근) (TFL) 기능과 통증!

by 황식 2023. 12. 30.

 

 

이번 포스팅에는 대퇴근막장근 (넙다리근막긴장근) 또는 TFL이라고 불리는 근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FL 은 재활을 비롯한 고관절의 기능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퇴근막장근(TFL) 이란?

 

대퇴근막장근 은 넙다리근막긴장근 이라고도 부르며 Tensor Fasciae Latae을 줄여 TFL 이라고도 부릅니다. 

  • Tensor 은 긴장근이라는 의미로 수축속도가 느리고 지속적인 긴장 상태를 유지하는 근육입니다. 그래서 안정화 근육에 많은 근육 형태이죠!
  • Fasciae는 '근막'을 뜻합니다. 
  • Latae는 '넓다'라는 말입니다. 

이름과 같이 대퇴부 옆쪽에서 넓게 근막을 형성해 고관절의 안정성을 주기 위해 긴장(지속적인 활성)을 하는 근육입니다. 

 

 

대퇴근막장근(TFL) 위치와 형태

대퇴근막장근(TFL) 위치

 

기시: 정상장골극(위 앞엉덩뼈가시)(ASIS)와 외측상연(가쪽윗면)

정지: 경골(정강뼈) 외측

 

TFL의 근육 위치만 보면 대퇴골의 대전자에 붙어있지만 TFL은 IT밴드(IlioTibial Band)(엉덩정강근막띠)로 이어져 무릎까지 내려오게 됩니다. 그래서 측면의 많은 부분을 덮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IT밴드는 치밀 결합 조직으로 정말 단단하고 변형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폼롤러와 같이 압력을 주는 방식을 통해서도 IT밴드가 이완되고 늘어나지 않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추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FL 쉽게 촉진하는 방법

TFL 은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지만 대부분 바지 주머니에 위치한 곳에 TFL 이 있습니다. TFL으로 인한 통증이 의심된다면 마사지볼과 같은 도구로 바지주머니가 위치한 곳에 마사지를 해보세요!

 

 

대퇴근막장근(TFL) 기능

대퇴근막장근(TFL) 기능

 

TFL의 대표적인 기능은 고관절 굽힘 (굴곡), 안쪽돌림 (내회전) , 벌림 (외전)  이렇게 3가지입니다.

 

또한 IT밴드를 따라 무릎 경골에 부착한 만큼 무릎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 무릎을 90도 이상 굽혔을 때 : 무릎 폄 (신전)
  • 무릎을 90도 이상 신전했을 때: 무릎 굽힘 (굴곡)
  • 무릎의 각도와 상관없이 경골의 외회전

이와 더불어 기능적으로 중둔근과 함께 골반의 안정화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더 나아가서 중둔근의 기능이 안 좋다면 TFL 은 중둔근 기능약화에 대한 보상작용으로 많은 힘을 주게 되고 긴장하게 되겠죠! 그렇다면 무릎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퇴근막장근(TFL) 통증 및 손상

대퇴근막장근 (TFL) 통증

트리거 포인트는 ASIS와 대전자 사이 1/3 근위부 지점에 있습니다. 

 

통증의 양상은 허벅지 외측과 약간 앞쪽에 집중되는 것이 특징이며 심하면 무릎 옆쪽까지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으로 인해 대전자 압통, 보행 시 보폭이 짧고 빨리 걷기가 힘든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무릎을 90도 이상 굽힘 경우에 통증을 더 쉽게 느낍니다. 

 

이렇게 손상이 오는 원인은 갑작스러운 충격과 잘못된 힘의 분배 때문에 손상이 오기도 합니다. 특히나 점프를 하고 착지를 할 때 무릎의 잘못된 충격으로 IT밴드를 따라 TFL의 기능 손상까지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상은 중둔근의 기능을 비롯한 고관절의 기능이 좋지 못하 경우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퇴근막장근, (넙다리근막긴장근) (TFL) 은 중둔근의 기능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IT밴드로 이어져 허벅지의 많은 부분들을 덮고 있기 때문에 무릎과 골반의 안정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