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소흉근의 기능과 통증

by 황식 2023. 12. 2.

라운드 숄더 하면 빠질 수 없는 근육이 바로 소흉근 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소흉근의 기능과 소흉근의 기능이상으로 생기는 통증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흉근 이란?

 

소흉근 해부학

 
기시: 3,4,5번 늑골
정지: 견갑골 부리돌기 (오구돌기) (Coracoid Process) 의 내측
 
 
 흉근에는 대흉근과 소흉근으로 이루어 집니다. 대흉근은 큰 힘을 발휘하는 근육입니다. 반대로 소흉근은 견갑골을 안정화시키고 움직임을 보조하는 근육 입니다. 즉, 체형교정에 있어서 중요한 근육입니다. 
 
그래서 소흉근은 심부근육의 일종이며 갈비뼈 사이 근육들과 밀접해 있습니다. 그래서 호흡과 연관성이 높은 근육입니다.
 
 
 

 소흉근의 기능

 
 

 견갑골 움직임

 

소흉근 기능소흉근 기능
The pectoralis minor on Make a GIF

 
 소흉근의 기능은 견갑골을 앞쪽(전방경사), 아래쪽(하강), 안쪽(전인)으로 당기며 만세 시 하방회전을 담당 합니다.
라운드 숄더를 생각한다면 소흉근의 기능을 조금 더 쉽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흉근의 수축은 견갑골의 하각을 뜨게 합니다. 즉, 익상견갑(Wing Scapula) 을 만들어 냅니다. 
전거근 또한 익상견갑을 만들어 내지만 소흉근과 다른점이 있습니다.
 

  •  전거근의 단축으로 인한 익상견갑 : 견갑골 내측연이 뜬다.
  •  소흉근의 단축으로 인한 익상견갑 : 견갑골 하각이 뜬다.

이렇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전거근의 기능과 중요성 (어깨가 불안정하다면 꼭 보세요)

전거근은 어깨 안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근육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어깨 재활운동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운동이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전거근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서

hwangsik1.com

 
 소흉근과 줄다리기를 하는 근육이 있습니다. 바로 하부 승모근인데요. 
소흉근은 견갑골을 전방경사를 시키고 하부 승모근은 후방경사를 시킵니다. 견갑골이 전방경사 된 것은 바로 라운드숄더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라운드숄더인 사람들의 대부분은 하부승모근이 느슨하며 제대로 일을 못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견갑골이 익상견갑인지 확인해보고 하각이 많이 떠있다면 하부승모근 강화를 해보세요!
 
 

 갈비뼈 움직임

 

소흉근 기능 갈비뼈
Blog - Thrive Chiropractic - Downtown Kingston's Best Chiropractor

 
 소흉근은 2차호흡근들 중 하나 입니다. 그 이유는 소흉근이 갈비뼈3,4,5 번에 붙어있기에 호흡 시 갈비뼈의 움직임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소흉근은 2차호흡근인 만큼 과도한 흡기가 필요할 때 갈비뼈를 들어올려 횡경막의 기능을 보조합니다. 
 
하지만 소흉근의 기능 이상으로 과도한 흡기 때가 아닌 평상시에도 호흡근으로써 역할을 한다면 소흉근의 뻐근함과 통증유발을 만들어 냅니다. 
 

더보기

"2차 호흡근" 이란?

 1차호흡근인 횡경막이 평상시에 호흡근으로써 역할을 하다가 더 많은 호기가 필요할 때 선택적으로 횡경막을 보조하는 근육들을 2차 호흡근이라고 합니다. 2차 호흡근에는 소흉근, 흉쇄유돌근, 사각근 등등.. 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상시에도 2차 호흡근이 활성화 된다는 것은 호흡패턴이 무너졌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 오래달리기를 하는데 목이 뻐근한 경우 등등.. )

 

 소흉근의 통증과 손상

 

 통증 유발점

소흉근 압통점통증 유발점

 
 기시와 정지점 모두 통증 유발점이 있습니다. 전면 삼각근 쪽과 그밑으로 전완 내측까지 확산되어 통증을 유발하며 3,4,5번 손가락 까지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디스크와 척골 신경 폐색증 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또한 쇄골 아래 앞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낍니다. 그래서 심장 통증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손상

 

  •  라운드숄더로 인한 2차 호흡근의 과활성. (소흉근의 긴장과 경직을 유발)
  •  심근 허혈로 인한 통증 유발 (심근의 기능 이상은 심근 부위의 근골격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과도한 목발 사용으로 인한 손상 (견갑골을 내리는 기능을 과하게 수행해서)
  •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으로 인한 손상

 

 소흉근 스트레칭

 
 소흉근 스트레칭은 팔꿈치의 각도를 잘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론적으로 외전각도가 120도가 되었을 때 소흉근의 길이가 가장 많이 늘어나는 자세 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체형이 다양하고 어깨의 가동성의 차이도 있기에 꼭 120도를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120도 근처에서 각도를 다양하게 시도해보고 소흉근에 신장이 가장 많이 느껴지는 구간에서 실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흉근 스트레칭

 
대표적으로 벽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앞서말씀드린대로 팔꿈치의 각도를 다양하게 하여 소흉근의 신장을 느껴보며 체중을 소흉근에 제대로 실기 위해 뒷다리를 빼서 전방으로의 힘을 약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흉근 스트레칭

 
폼롤러를 활용하여 조금 더 쉽게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의 경우 중력을 활용한 방법이기에 첫번째의 스트레칭 보다 안전하지만 부하를 주는 것에 대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소흉근이 많이 뭉쳐있거나 어깨의 가동성이 많이 낮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이처럼 소흉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흉근은 통증을 유발하기 쉬운 녀석이기에 스트레칭을 꼭 해주고 견갑골의 움직임을 정상화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